“자신만의 방” 을 자신도 모르게 찾게 되는 순간은 언제일까. 

깊은 상념 에서 벗어나지 못함으로 인해 휴식이 필요할 때이거나, 

혼자서 견뎌 내기 힘든 순간을 위로하기 위하여 시간이 필요할 때 일 것이다. 

그 순간의 해석에 있어 근본적으로는 남녀 차이가 있지는 않겠으나, 

작가는 삶을 살아가면서 수시로 마주치는 무기력함을 견뎌내고 있는

 여성들의 슬픈 뒷모습에 공감하며 눈으로 보여지지 않는 감정의 흐름과 

보여지길 꺼려했던 진실의 순간을 캔버스에 담아내고 있다.

두 팔로 자신의 어깨를 감싸는 것. 

웅크리는 것. 뒤돌아 누운(돌아누운) 것.

 어딘가 에 어깨를 기댄 것 등은 

그 모두가 자신을 위로하기 위한 행위 들 인 것이다. 

나를 환기 시키고 내가 살아갈 힘을 내기 위해 위로하는 시간. 

어쩌면 작가는 타인의 그런 모습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자신만의 방”의 의미로써 표현 작업을 반복하게 되는 것 같다. 

 

 

작가는 앞으로도
사람의 감정을 작품의 모티브로 삼되
조금은 더 유연하게 주제를 표현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주제의 공감을 얻어낼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노력할 것이다. 

끊임없이 고민하고 다양한 재료에 도전함으로써
작가의 내면세계와의 화해를 시도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위로를 건네는 작업을
이어갈 것이라 다짐해본다. 

끝으로 미셀 투르니에가 쓴 저서 ‘뒷모습’에 담긴 말이
작가의 작업에 강한 확신을 심어 주었기에 

아래에 소개하고자 한다..

뒤쪽이 진실이다

 

남자든 여자든 사람은
자신의 얼굴로 표정을 짓고 손짓을 하고
몸짓과 발걸음으로 자신을 표현한다.

모든 것이 다 정면에 나타나 있다.

그렇다면 그 이면은?
뒤쪽은? 등 뒤는?

등은 거짓말을 할 줄 모른다.

너그럽고 솔직하고 용기 있는 사람이 내게
왔다가 돌아서서 가는 모습을 보면서

나는 그것이 겉모습에 불과했었음을
얼마나 여러 번 깨달았던가.

 

2012. – Artist Hur Seung Hee